반응형

KCC도로 표지용 페인트는 노란색을 사용할 예정이고. 기존에 노란색으로 되어있는 여러가지 구조물을 칠할 예정. 나무도 있고, 콘크리트 바닥도 있고, 경계석도 있고. 콘크리트 바닥이나 나무에만 칠할거 였으면 수성페인트를 사용했겠지만. 돌로 된 재질이고, 매끈해서 수성페인트 부착이 잘 나오지 않을것 같아 도로 표지용 페인트로 작업하기로 했다.


KCC도로표지용 페인트 KSM6080은 1종, 2종, 4종 등 여러 종류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용도에 따라 다르게 선택하는 듯. 도장방식도 다른듯 하다. 4종은 분체도장인 것 같고.1종은 무광이고, 흰색과 노란색으로 나옴. 특수 합성수지를 주 성분으로 했다고 함. 아스팔트에 부착이 우수하다고 함. 도로 표지용이니까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내일 사용할 페인트는 이것. 노란색이라 아무것도 없는 콘크리트면에 칠하는 거였으면 은폐(도마리가 안감)가 안되서 여러번 칠했겠지만. 기존에 노란색으로 페인트가 되어 있는 곳에 보수를 하는 것이라. 그럴 걱정은 없을듯. 다만 반듯하게 작업해야 하기때문에 테이핑을 진행할 예정이다.

 


도로표지용이라 건조시간이 매우 빠르다고 한다. 20도 기준 겉면이 마르는 시간은 20분. 완전 경화는 1시간 정도 걸린다고 함. 충격에 강하고, 물에도 강하고. 기름에도 강하다고 함. 하도는 따로 없는 것 같고. 모든 페인트가 마찬가지이겠지만 바탕면에 먼지제거, 수분 등은 필수로 제거해야 한다.

희석제는 소부신나 사용. 상황에 따라 빠른 건조가 필요할 경우 핫스프레이 도장도 가능하다고 한다. 도로에서는 빠르게 건조시켜야 되니까. 희석제(=신나)의 희석비는 1% 이내. 소부신나가 뭔지 예전부터 궁금했는데. 검색해보니 소부신나는 아크릴 도료용 신나라고함. 코트신나, 슈퍼신나라고도 한다고 하네. 본드를 녹이는데도 사용한다함.

이론적으로 L당 4.9제곱미터. 약 1.5평정도 시공이 가능하다함. 내일 작업량을 정확히 몰라서. 대표님 말로는 1말 챙겨오라고 하셨다. 가봐야 정확히 알듯 하다.처음써보는 페인트라 얼른 설명서보고 공부해봤는데. 내일 직접 작업해보고 어떤지 파악해보고. 새롭게 알게된 점 있으면 다시 기록해두어야 겠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