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역행자 자청 추천도서 <열정은 쓰레기다> 의 핵심 메시지(1)

 

이 책은 사업가 자청의 추천 도서 중 하나로 꼽힙니다. 흥미로워서 술술 읽을 수 있었고, 저자로는 유명 만화 <딜버트>의 작가인 스콧 애덤스가 나타납니다. 만화 작가 출신이라 그런지 글을 재미있게 잘 쓰는데, 이 책의 제목인 "열정은 쓰레기다."는 책을 다 읽은 후에야 왜 이런 제목이 붙었는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열정이 어떤 일을 시작하게 하는 마음이지만, 그것이 지속하기 어렵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결국, 인생은 시스템에 따라 움직여야 합니다. 매일 반복되는 행동이 시스템을 형성하며, 그것이 결과를 낳는다는 주장이 책에서 나옵니다. 자청 추천 도서 중에서 가볍게 시작할 수 있는 책을 찾는다면, "부자의 그릇", "장사의 신", "열정은 쓰레기다" 중 하나를 먼저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몇 가지 감명 깊은 구절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목표는 미래의 어느 시점에 달성할지도, 달성하지 못할지도 있는 구체적인 주제입니다. 시스템은 장기적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정기적으로 실천하는 행위입니다. 10억을 벌기는 목표이지만, 계속 창업하는 것이 시스템입니다.

 

-> 마지막 예시 문구가 핵심을 잘 설명합니다. 돈을 벌어야 한다는 생각은 얼마를 벌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지, 어떤 방식으로 벌 것인지는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의 2023 목표 중 하나인 1억 모으기 같은 것이 나를 지치게 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계속 창업하고, 계속 저축하며, 계속 아끼는 시스템을 만들면 돈 모으기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2)아침마다 노트에 15번씩 다음과 같은 말을 적었습니다. "나 스콧 애덤스는 유명한 만화가가 될 것이다."

 

-> 최근에는 블로거들이 감사일기를 쓰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몇 년 전까지는 그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웠지만, 현재는 긍정적인 생각을 유도하기 위한 습관으로 여겨집니다.

 

3)에너지를 척도로 삼을 때 인생의 선택은 좀 더 쉬워집니다. 에너지란, 당신을 정신적이나 물리적으로 긍정적으로 고무시키는 것이라고 정의됩니다.

 

-> 이 책 초반 내용을 연습 겸 실행했습니다. 에너지를 기준으로 행동을 판단하니, 쉬는 날에도 친구들의 초대를 거절하고 푹 쉬는 것이 에너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4)최초의 성공은 단순한 시스템을 따를 때 더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 번의 성공 후에는 최적화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 실패 확률이 높아지는 복잡성에 주의하면서, 간단한 시작이 중요하다는 내용입니다. 성공 후에 최적화를 통해 성장할 수 있습니다.

 

5)일할 때는 특정한 장소에서 특정한 자세로 앉아서 하고, 쉬거나 놀 때는 다른 장소에서 다른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실험을 권장합니다.

 

-> 활동에 따라 적절한 환경과 자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경험담이 나와 있습니다.

 

6) 멍청한 짓이 최악인 이유는 생산적이지도 필수적이지도 않은 이유로 다른 사람들의 인생에서 즐거움을 앗아가는 행위입니다.

 

-> 솔직함과 선의의 거짓말을 구분하고, 부드러운 진실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7) 삶에 있어서 우선순위로 두어야 할 것. 

  1. 자기 자신
  2. 경제적 여유 - 경제적 여유가 없으면 가족, 국가 등에 짐이 될 수 있습니다.
  3. 가족, 친구, 연인
  4. 지역 커뮤니티, 국가, 세계

-> 자기 자신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경제적 여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8)엄청난 불운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회복에 시간과 간격이 필요합니다. 운동, 영양, 수면, 시간이 최선의 해결책입니다.

 

-> 어떤 상황에서는 조언보다 위로와 공감이 더 큰 도움이 된다는 경험담이 있습니다.

 

9) 당신에게는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고, 이를 무시하는 사람들을 멀리할 권리도 있습니다.

 

->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며 주변의 의견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10) 사소한 성공들 덕분에 뭔가를 잘하게 되려면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리는지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기는 기분을 알아버렸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간단한 성취가 큰 성취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험담이 나와 있습니다.

 

11) 가장 좋은 길을 파악하는 가장 훌륭한 시스템은 여러 가지 다른 일들을 많이 해보는 것입니다. 이 방식을 샘플링이라 불러도 괜찮습니다.

-> 다양한 경험을 통해 가장 좋은 길을 찾을 수 있다는 아이디어입니다.

 

12) 잘 풀릴 일은 시작부터 좋다. 절대로 안 될 일은 처음부터 꼬이고 그 상태가 지속된다. 생산품의 질로 성공을 예측할 수는 없다.

-> 시작부터 좋은 것이 잘 풀리는 경험을 토대로, 실패 가능성이 높은 것은 조기에 포기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주장입니다.

 

13) 당신의 제품이 일부 사람이라도 열광하거나, 행동하게 만든다면 계속 파헤치세요. 그럴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얻게 될 테니까.

-> 작은 그룹에서도 열광하는 사용자를 찾아 계속해서 개선하라는 메시지입니다.

 

14) 저글링, 펜 돌리기 등은 유용하지 않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연습하는가입니다. 연습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무엇을 연습해야 할지 알기 어려울 뿐입니다.

-> 목적이 있는 연습이 필요하며, 무엇을 연습해야 하는지에 집중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15) 당신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때마다 성공 가능성은 두 배가 된다. 모든 기술에 완벽하게 통달할 필요는 없다. 특출나지 않아도 좋다. 그 기술을 활용할 수 있을 만큼 적당한 정도로만 익혀도 시장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하나 이상의 기술을 익혀야 한다는 사실이다.

->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는 메시지입니다.


이렇게 독서를 통해 변화를 이뤄내기 위해서는 읽은 것을 적용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읽기만 한다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습니다. 읽고, 적용하고, 실행함으로써 인간이 되어갈 것이며, 이러한 과정은 자연스럽게 진행될 것입니다. 따라서 독서를 통해 새로운 생각이 뇌에 반영되어 새로운 행동 양식이 형성될 것입니다. 독서는 변화의 시작이며, 그 변화를 실제로 실행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