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명언? 운동 하는 습관 만들기.
다이어트는? 운동 + 식단 조절이다. 하나만 꾸준히 해도 물론 좋아지는 부분은 있다. 운동만 하면, 근육이 붙거나 유산소만 한다면 체지방이 감소할 것이다. 식단 조절만 잘 하면, 건강해지고 체중 감량 효과가 있을 것이다. 다이어트 명언? 결국은 운동과 식단 조절이 습관화되었을 때 다이어트는 성공하는 것이다. 1회 성이 아니라 꾸준히 유지하려면 말이다.
나는 주 4회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있다. 물론 식단 조절은 하고 있지 않아서 점점 근육 돼지가 되어가는 느낌이다. 하지만, 운동하는 습관은 확실히 들었다.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식단 조절만 추가하면 된다. 그럼 사업가 자청 말대로 식단 조절에 관한 책 10권 정도 읽어보면 되겠지.
내가 운동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었던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주변에 활용할 수 있는 운동기구, 또는 운동방법을 생각해 볼 것.
2) 그것을 처음에는 10분 정도만 매일 한다는 생각을 할 것.
3) 적응이 되었으면, 시간을 늘리거나 더 자극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을 것.
4) 매일 하다 보면 힘드니, 조금 줄여서 주 3~4회로 할 것.
5) 운동습관이 완전히 들기 전까진 운동만 하고 그냥 쉬거나, 여가생활을 할 것.
이렇게 다섯 가지의 전략을 쓰다 보니 어느새 운동을 하는 습관이 자연스레 들었고, 지금은 나름 프로틴도 챙겨 먹고 주변에서 몸 좋아졌다는 소리도 많이 듣고 있는 중이다.
1) 주변에 활용할 수 있는 운동기구, 또는 운동방법을 생각해 볼 것.
내가 다니는 직장에는 턱걸이와 딥스를 할 수 있는 운동기구(치닝디핑)가 있었다. 그래서 나는 턱걸이와 딥스를 활용해서 매일 운동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턱걸이가 잘 안돼서 유튜브에 턱걸이 개수 늘리는 법을 찾았고, 그대로 실행했다.딥스는 그냥 잘 되더라. 근데 딥스도 좋은 자세로 하지 않으면 어깨가 너무 아팠다. 그래서 유튜브에서 딥스 하는 법에 대해서 영상을 보고 배웠다.
2) 그것을 처음에는 10분 정도만 매일 한다는 생각을 할 것.
일이 끝나면 짐 정리를 하고 무조건 치닝디핑 앞으로 갔다. 그리고 턱걸이는 무슨 방법을 써서라도 10개, 딥스도 10개씩만 했다. 이렇게 하면 10분이 아니라 3분이면 끝난다. 처음엔 턱걸이를 1개도 못했다. 딥스는 어찌어찌 잘 되었다. 여담이지만, 지금은 턱걸이를 10개씩 3세트를 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다.
3) 적응이 되었으면, 시간을 늘리거나 더 자극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을 것.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았더라도 매일 하다 보면 무조건 실력이 늘게 되어있다. 턱걸이와 딥스를 10개씩만 하다 보니 조금 아쉬웠다. 그래서 2세트씩 하기로 했다. 2세트씩은 한 6~7개월쯤은 지속했다. 일이 끝나고 한 10분만 딱하고 가면 되니까 편하기도 하고, 별로 어려운 것도 아니란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매일 할 수 있었다. 회사에 출근을 안 하는 날은 당연히 하지 않았다.
그런데, 시간이 좀 지나고 나니 출근하지 않은 날에도 주변에 철봉이 보이면 턱걸이를 하게 되더라. 턱걸이와 딥스를 하는 습관을 들였더니, 이제 다른 부위의 운동이 하고 싶어졌다. 거울을 보니 팔이랑, 어깨가 빈약해 보였다. 그래서 당근 마켓에서 7kg짜리 아령 2개를 15,000원 주고 구매했다. 어찌 운동해야 할지 몰라서 프로그램을 짤까 하다가 우연히 덤벨이라는 앱을 발견했다.
이런 앱이다. 운동 4개씩 5일간할 수 있다. 처음 썼던 7kg 아령.
아령으로 할 수 있는 운동을 부위별로 5일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었다. 그냥 효과고 나발이고, 일단 운동습관을 들이는 게 목적이었으니 그냥 그대로 시행했다. 가슴근육이 예전부터 너무 발달해서 가슴운동은 뺐다. 순전히 개인 취향이다.
4) 매일 하다 보면 힘드니, 조금 줄여서 주 3~4회로 할 것.
턱걸이와 딥스, 아령운동을 겸하게 되니 매일 턱걸이와 딥스를 하는 게 힘이 들었다. 어떤 경우냐면? 턱걸이나 딥스 초보자는 팔힘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아령운동 중 팔운동하는 날이 되면 너무 힘들어서 운동이 하기가 싫어질 때가 있었다.
그래서 턱걸이와 딥스를 2일에 1번씩만 하기로 하고, 아령운동은 그대로 진행했다. 예를 들어 월요일에 턱걸이 딥스를 하면, 아령운동은 등 운동 실시. 화요일에는 턱걸이와 딥스를 안 하고 아령운동 하체 운동 실시. 그리고 수요일에는 턱걸이와 딥스를 하고 아령운동 팔운동 실시. 이런 식이었다.
현재 쓰고 있는 24kg 무게 조절 덤벨
7kg 아령으로 한 1년 정도 하니, 적응이 되어서 지금은 24kg 무게 조절 덤벨로 운동하고 있다. 무게 조절 덤벨은 진짜 좋다. 신세계다. 비싼 게 좀 흠이다. 그리고 너무 커서 가끔 불편할 때가 있다.
5) 운동습관이 완전히 들기 전까진 운동만 하고 그냥 쉬거나, 여가생활을 할 것.
지금은 운동습관이 들어서, 책도 읽고 블로그 글도 쓰고 한다. 그런데, 운동습관이 들기 전에는 그냥 게임하거나 쉬었다. 그때는 그냥 그렇게 했다. 지나고 나서 보니 그렇게 게임하거나 쉬었던 게 나에게 보상을 준 것만 같았다. 운동이나 독서, 블로그 등 뭔가 의미가 있는 습관을 들일 때는 하나씩 차근차근 들여가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인간은 멀티태스킹이 힘든 동물이라고 하니, 하나씩 하는 게 제일 효율적이다.
그리고, 꾸준히 잘 했다면 충분한 휴식을 갖거나 보상을 주는 것이 좋다. 1주일에 운동 주 4회 했으면, 나머지 3일은 쉬어라. 아니면 치팅데이를 가져보라. 하루는 칼로리 걱정하지 말고 맘껏 먹어라. 그래야 운동이 습관이 된다.
운동하는 습관이 들기까지는 약 6개월 정도 걸렸다. 지금은 운동하는 습관도 있고, 독서하는 습관도 생겼다. 추가로 블로그에 글쓰기 하는 습관을 들여가는 중이다. 이렇게 하나씩 좋은 습관을 들여가려고 한다. 어쩌면 대체한다가 맞는 표현일지도 모르겠다. 예전에 게임하는 습관, 무작정 유튜브 보던 습관, 인스타 보던 습관 등이 운동, 독서, 블로그 글쓰기로 대체가 되고 있다.
어쩌다 어른에 자주 나왔던 김경일 인지심리학자의 강의 중에 이런 내용이 있다. 인간이 나쁜 습관을 의지력으로 고칠 수는 없다. 좋은 습관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천도서 나는 4시간만 일한다. 팀 페리스 (1) (1) | 2024.02.14 |
---|---|
세이노 작가 유튜브 출연 영상. 세이노의 가르침 (1) | 2024.02.12 |
잘 우기는 사람, 신경질적인 사람 대처법. (1) | 2024.02.10 |
우울한 이유는 우울한 노래를 듣기 때문. (1) | 2024.02.08 |
지각, 늦잠. 아침에 못 일어남, 알람소리 안들림. (1) | 2024.02.05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