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애정결핍과 환경 탓: 자립과 불안에 대한 해결책

이 책은 애정결핍, 환경 탓, 불안감과 같은 심리적인 주제를 다루며, 이에 대한 해결책을 탐색합니다. 우리는 자립과 자기이해를 통해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불안과 의존성에서 벗어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 책은 심리적인 건강과 성장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공통된 특징: 애정결핍, 환경 탓, 불안감

애정결핍이 있는 사람들, 환경 탓만을 하는 사람들, 불안감이 가득한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다.

대부분 매우 이상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면으로 포장하는 경향이 있다.

애정결핍과 의존성

신경증 환자들은 자기를 위한 에너지가 없고 자립적 욕구가 없기 때문에 자신에 대한 의존적 욕구를 강하게 느낀다. 이와 같은 성향은 모든 일에 불안감을 느끼거나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주로 타인에게 의존적인 경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애정결핍의 영향

나는 오랫동안 애정결핍 상태로 살아왔으며, 다른 사람의 반응에 항상 민감했다. 이로 인해 모두가 나를 좋아해야 한다는 강한 욕구를 가졌고, 싫은 소리를 듣지 않으려고 모든 것을 참았다. 이러한 경향은 내가 다른 사람의 선호에 따라 행동하고 결정을 내릴 때 영향을 주었다.

환경 탓과 자립

나는 비염, 콜린성 두드러기, 고지혈증 등 다양한 질환과 살아가고 있었으며, 과거에는 이를 원망하기도 했다. 그러나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았고, 대신 돈을 벌고 다른 사람들의 호감을 얻는 데에만 관심을 기울였다.

자립과 환경 변화

자기 위치를 이해하는 것은 자립을 의미하며, 자립이 되면 다른 사람과의 비교를 더 이상 하지 않는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경제적 자립은 일반적으로 잘 이루어지지만, 심리적이거나 사회적인 자립은 더 어려운 문제일 수 있다. 인터넷과 SNS를 통해 다른 사람들의 삶을 계속해서 비교하고, 그들과 같은 삶을 갈망할 수 있다.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욕망

환경을 항상 탓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환경을 변화시키려는 노력도 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어른이 되면서 자신의 환경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나는 환경 탓을 습관처럼 하고 있었고, 주어진 환경을 스스로 바꾸는 노력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어른이 되고 난 이후에는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환경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자극과 행동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는 자신의 행동과 노력이 부족했거나, 자질이 부족했기 때문일 수 있다. 부자가 되고 싶다고 말하면서도 행동을 취하지 않은 것에 대해 진지하게 반성해야 한다.

불안에 사로잡힌 사람들

불안에 사로잡힌 사람들은 자신에게 꿈이 없고 현재 상태를 생각하지 않고 미래만을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적당한 자극을 받고 행동하고 변화를 이루어야 한다. 현재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한 뒤에 행동해야 한다.

2024.03.06 - [공부] - 당신도 궁금하다! 행복한 삶을 위한 비결은? '나는 내가 아픈 줄도 모르고' 독서 후기"

 

당신도 궁금하다! 행복한 삶을 위한 비결은? '나는 내가 아픈 줄도 모르고' 독서 후기"

"나는 내가 아픈 줄도 모르고" - 가토 다이조 작가 이번에 읽은 책은 가토 다이조 작가가 쓴 입니다. 도서관에서 우연히 발견한 이 책은 작가의 약력, 목차, 그리고 첫 몇 페이지를 훑어보고 즉시

sol-teacher.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